카테고리 없음

스노우타이어윈터타이어 꼭 장착해야만 할까 스노우타이어의 장약점 및 특징에 대하여

산장맨 2023. 9. 11.

스노우타이어윈터타이어 꼭 장착해야만 할까 스노우타이어의 장약점 및 특징에 대하여

최근 무섭게 한파가 몰아치면서 고속도로나 일반 국도 상에서 수많은 자동차들의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눈이 제때에 제설을 하지 못하여 쌓이게 된 많은 눈들이 녹으면서 도로가 얼어버린 상황 때문에 발생하고 있었는데 대부분의 경우 자동차의 바퀴가 헛돌면서 미끄러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들을 사전에 막아줄 수 있는게 스노우타이어, 혹은 윈터타이어라고 불리는 겨울용 타이어다. 차에 그닥 관심이 없거나 제대로 빙판길인 도로에서 주행을 잘 해보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사계절용 타이어로도 충분하다는 의견이 많은데, 단 한번이라도 주행중에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빙판길에서 빙글빙글 도는 경험을 해 봤다거나, 눈이 쌓인 경사로에서 멈췄다가 출발시 바퀴가 헛도는 체험을 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윈터타이어의 중요성에 관해 알고 미리 겨울이 오기전 장착을 끝내놓는다.

 

 

스노우타이어윈터타이어 꼭 장착해야만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겨울철 영상 7도 이하, 11월 중순 봄철 영상 7도 이상, 3월 말윈터타이어는 기온이 영상 7도 이하로 내려가면 교체시기입니다. 예전 타이어는 온도가 저하됨에 따라 고무가 딱딱해져서 타이어의 성능이 떨어지게 되는 시기입니다. 통상 11월 중순 정도 되면 교체시기가 도래하는것 같습니다. 또한, 겨울철이 지나고 영상 7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예전 타이어로 교체시기입니다. 윈터타이어는 고무가 부드러운 많큼 온도가 올라가면 일반타이어 보다.

마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시기에 맞춰서 교체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통상 3월 말 정도 되면 교체시기가 도래하는것 같습니다.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알파인 타이어 노르딕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는 알파인 타이어와 노르딕 타이어 두 종류로 나뉜다. 운전을 자주 하는 지역의 특성에 따라 선택할 있습니다. 알파인 타이어는 배수가 잘 되고 고무가 단단해 내구성이 높으며, 눈이 녹아 젖은 노면에 강합니다. 제설작업이 순식간에 이뤄지는 도심 주행에 적합합니다. 노르딕 타이어는 부드러운 고무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내구성이 떨어지지만 눈이 많이 오고 빙판길에서 견고한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강원도 등 산악지역에서 운전하기에 적합합니다.

 



4륜구동이면 윈터타이어를 안껴도 된다던데?

4륜 구동이라고 해서 언덕길 등을 오르는 힘이 좋은건 맞지만, 눈이 내리는 환경에서는 이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상식중 가장 큰 오해중의 하나이지 않을까. 아무리 4륜 구동이라고 해도 빙판길에서는 브레이크를 한번 잘못 밟으면 쭉 미끄러지기 십상. 이를 그야말로 유튜브에서도 실험을 한 영상이 여럿 있으니 참고 하도록 하자. 반대로 말하면 4륜 구동을 갖고 있는 자동차가 윈터타이어를 장착하게 된다면 웬만한 겨울 환경에서는 천하무적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평년 강설량이 많은 지역에 거주를 한다던지, 강원도처럼 산간지역의 도로를 자주 달리는 사람들에게는 어찌 되었든 2륜구동이건 4륜구동이건 윈터타이어는 필수다.

윈터 타이어와 썸머 타이어 차이점

겨울에는 눈이 오지 않아도 노면이 얼거나 미끄러워 타이어와 지면의 마찰력이 약해진다. 타이어의 마찰력은 노면의 온도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타이어의 주성분인 고무는 온도가 올라갈수록 부드러워져 접지력이 높아집니다. 반면, 저온에서는 경화에 의해 타이어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사계절용 타이어의 강점은 계절에 따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장착합니다. 타이어의 주성분인 고무는 온도가 낮아질수록 딱딱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때 얼음이나 눈 위에서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워 제동이 잘 안 되고 미끄러질 있습니다. 중간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며 평균적으로 눈이 많이 내리는 곳은 윈터 타이어를 권합니다. 겨울용 타이어겨울용 타이어는 영하의 기온과 눈, 빙판길에서도 안정된 접지력과 제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고무부품과 트레드트레드 노면에 닿는 타이어 표면의 설계와 구조에 특화됐습니다.

눈 오는날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윈터타이어는 눈이 오는 날씨에만 해당하는게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영상 7도 이하로 온도가 떨어지면 일반 타이어는 딱딱하게 굳게 되어 제동력이 약해진다. 반면 윈터타이어는 재질상 영상7도 이하의 날씨에서도 구부러지는 고무의 재질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서 마찰력이 겨울환경에서 우수합니다. 눈이 오지 않거나 눈이 오고 나서 녹는 등 눈이 내린 뒤 한참 지난 날씨 속에서도 충분히 블랙 아이스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눈이 오는 날씨를 피해서 운전을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면 이를 빠르게 버려야 합니다.

충분히 눈이 다. 녹고, 도로가 수분이 전혀 없을때만 운전을 하겠다고 한다는 사람들이 꽤나 많지만 이는 스스로가 직접 당해보지 않아서 그런 것이니 어쩔 수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겨울철 영상 7도 이하, 11월 중순 봄철 영상 7도 이상, 3월 말윈터타이어는 기온이 영상 7도 이하로 내려가면 교체시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알파인 타이어 노르딕

겨울용 타이어는 알파인 타이어와 노르딕 타이어 두 종류로 나뉜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알파인 타이어 노르딕

4륜 구동이라고 해서 언덕길 등을 오르는 힘이 좋은건 맞지만, 눈이 내리는 환경에서는 이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