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비교시승기 올 뉴 모닝 vs 더 넥스트 스파크
반대로, 올 뉴 모닝이 출시된 지금에 와서는 반대로 더 넥스트 스파크가 출시된지 1년 6개월여가 지나버렸지만, 비교의 의미는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1년 6개월동안 스파크는 모닝을 완전히 밀어내고, 경차 왕좌의 자리륻 되찾아갔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말미에는 김치냉장고와 맥북으로 인해 의미가 퇴색해버렸지만 말입니다. 경차시장을 되찾기 위해 너무 야심차게 등장한 올 뉴 모닝. 그래서 최근에 시승을 하면서도 완전히 작정하고 비교해보기로 했다.
경차로 거길 왜 가? 싶은 구간까지 말입니다. 역시 신상이 이쁘다. 올 뉴 모닝 쉐보레와 스파크에 미안하게도, 첫 사진을 지난 시대의 모습 더 뉴 모닝과 스파크가 같이 있는 사진을 둔 이유가 있습니다. 당연히 둘 중 나중에 나온 스파크가 더 이뻐보이기 때문입니다.
4세대M2JC, 2015202
2015년 4월 뉴욕 오토쇼와 서울 모터쇼에서 스파크의 차세대 신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과거 스파크 대비 전고를 36mm 낮춰 스포티한 자세를 연출하고, 휠베이스를 10mm 늘림으로써 실내공간을 넓혔다고 합니다. 기아자동차 모닝의 견제를 받으면서 스파크는 장족의 발전을 이루어내는데요. 가속성, 반응성, 핸들링, 고속주행 안정성, 견고함, 실내 인테리어, 옵션 등 다방면으로 모닝보다. 앞서게 됩니다.
특히나 고장력, 초고장력 강판을 무려 71나 되는 부위에 적용하면서 왠만한 차종보다. 견고함을 보여주었는데요. 실제로 한동안 스파크의 사고사진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기도 했지요. 그만큼 스파크의 단단함과 견고함은 압도적이었습니다.
디자인, 인테리어, 편의사양
디자인은 개인차가 있다지만, 덩치는 큰데 귀염귀염한 외모를 자신있게 이야기하는 레이에 한 표를 주고 싶습니다. 특히나 유니크한 슬라이딩도어는 공간활용성을 극대화 하는 디자인으로 박스카 레이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주고 있습니다. 협소한 주차장에서 아이들이 문콕 하는 일 없이 쏟아지고 탈 수 있는 슬라이딩 도어는 레이를 레이답게 만드는 일등공신 중 하나입니다. 모닝과 스파크는 옵션으로 선루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는 옵션으로도 없어서 선루프를 달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레이에 선루프까지 들어가면, 연비도 더 떨어지고, 무게중심도 높아져서 경제적으로도, 안전성 측면에서도 좋지 않아 넣지 않은 것 같습니다. 타이어는 14, 15, 16인치 휠이 있는데, 레이만 가장 큰 휠이 15인치 입니다. 레이는 휠 디자인도 귀엽네요. 참고로 모닝과 레이의 14인치 스틸 휠 커버는 가능하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3세대2009201
2009년 서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3세대 모델은 2008년부로 변경된 국내 경차기준에 맞춰 엔진배기량과 차체크기를 조정합니다.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차체 강성과 안전을 신경 썼다. 보니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가 실시한 40 옵셋 충돌 테스트에서 대부분의 항목에서 1등급을 받으며 안정된 경차로 각인되게 됩니다. 특정 디자인에 오토바이 스타일의 아날로그, 디지털 퓨전 계기판도 독특했지요. 국내에서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로 출시했다가 GM대우가 쉐보레라는 이름으로 변경하면서 2012년 형부터는 쉐보레 스파크로 이름을 변경하게 됩니다.
경차를 고르는 분들이라면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안전일 겁니다. 차체가 작다보니 아무래도 충돌 시 부상상해 부분이 정말 신경쓰일 겁니다. 주변에서도 경차 산다고 하면 다들 경차는 위험합니다. 차라리 아반떼 사라 이런 말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실제로 안전은 어떠한지 비교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우선, 위 이미지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실행하는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자료 입니다. 제조업체 측 자료가 아니라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할 겁니다.
현행 레이는 구버전 차량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입니다. 신차가 출시되면 KNCAP 테스트를 받아야 되는데, FL 버전입니다. 보니 KNCAP 자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모닝과 스파크를 최신 준준형 차량인 2020 아반떼 7세대 모델과 안전도를 비교해 봤습니다. 나래비를 세우자면, 1등은 최신형 아반떼1등급, 종합점수 90.1점 입니다.
1 보증기간 종료 2015년식으로 보증기간은 끝났습니다. 어딘가 고장이 나면 비용이 꽤 나올 수 있습니다. 경차라는 이유가 단점인데요. 매우 협소한 편이며 차량의 힘도 부족합니다. 경차라고 무시를 당할 수도 있고요. 이것은 경차의 숙명입니다. 보통 쉐보레 차량은 감가가 심합니다. 제가 소개한 매물도 가격이 싼 이유가 바로 감가가 심해서인데요. 자동차를 구입하고 다시 팔게 된다면 헐값에 팔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래오래 안전하게 타시면 돈을 벌게 됩니다.
4 3기통 엔진 기아자동차의 모닝은 4기통인데요. 스파크는 3기통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3기통 모터는 중형자동차인 말리부에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 정도로 쉐보레는 나름 엔진의 기술이 괜찮은 회사입니다. 그러나 당연히 3기통 엔진의 단점이 있긴 있습니다. 엔진 소음과 진동이 있는데요. 스파크는 그나마 괜찮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4세대M2JC
2015년 4월 뉴욕 오토쇼와 서울 모터쇼에서 스파크의 차세대 신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인테리어, 편의사양
디자인은 개인차가 있다지만, 덩치는 큰데 귀염귀염한 외모를 자신있게 이야기하는 레이에 한 표를 주고 싶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인테리어,
2009년 서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3세대 모델은 2008년부로 변경된 국내 경차기준에 맞춰 엔진배기량과 차체크기를 조정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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